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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정보 및 줄거리 출연진 재난영화로써의 상징적 의미

by 메이그린 2024. 1. 30.

 

 

 

1.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정보 및 줄거리

한국형 재난영화로 인기웹툰 김숭늉작가의 <유쾌한 왕따>를 원작으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극장개봉 당시 웰메이드 재난영화라는 평가와 함께 배우 이병헌의 압도적인 연기에 대한 호평으로 관객들에게 인기몰이를 하였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시작된 대지진이라는 커다란 자연재해. 이 원인을 알 수 없는 대지진 때문에 아파트 높이보다 더 큰 잔해들이 몰려오는 상황 가운데 황궁아파트 103동만 홀로 멀쩡하게 서있게 됩니다.

 

그 안에서 간호사인 아내 '명화(박보영)'와 단 둘이 살고 있는 공무원 '김민성(박서준)'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손목시계를 먹을 것과 바꾸는 등 애처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재난 속에서도 멀쩡하게 서있는 황궁아파트 103동으로 추위를 못 견딘 외부인들이 침입하게 되고, 주민들은 아이들을 대동한 피난민들을 받아주게 됩니다.

 

그러던 중 아파트 1층에서 폭발사고가 일어나는데 자신의 몸을 던지며 불을 끈 '김영탁(이병헌)'이 불현듯 등장, 주민들의 환심을 사게 됩니다.이 일로 인해 부녀회장인 '김금애(김선영)'는 입주민들을 모아 김영탁을 주민대표로 만들고,

얼떨결에 주민대표라는 완장을 차게 된 '김영탁(이병헌)'은 순박해 보이는 중년에서 아파트의 왕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외부인을'바퀴벌레'라고 칭하며 내쫓는데 의견을 모은 주민들. 그렇게 쓸려나간 외부인들은 아파트 초입에서 동사하여

죽게 되고,주민들은 권력을 쥐게 된 김영탁의 지시대로 밖으로 나가 식량을 가지고 오는 방범대를 만들어 단체생활 및 생존을 이어갑니다. 밖에서 힘겹게 생존하고 있는 사람들이 보기에 황궁아파트 입주민들은 그저 약탈자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약탈자로 여겨지며 외부인들에게 미움을 받고 있는 황궁아파트 입주민들에 대하여 살아있는 사람을 죽여서

먹는다는 소문까지 돌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903호 주민인 '문혜원(박지후)'이 입주하게 되는데, 그녀는 가출을 했다가 재난이 일어난 후 이혼한 부모님 집으로 돌아온 학생입니다.하필이면 김영탁이 거주하고 있는 902호 옆집이라 영탁은 그녀를 꾸준하게 지켜보게 됩니다.

알고 보니 902호의 원래 입주자는 영탁으로 행세하는 택시기사 '모세범'이었고, 진짜 거주민인 김영탁은 세범에게 돈을

빌렸다가 전세사기에 휘말려 갚지 못해 죽임을 당했던 것입니다. 문혜원에게 바깥 상황을 물어보기도 하고 생리대를 건네주는 등 친밀한 관계를 쌓던 명화(박보영)는 혜원에게 믿을 수 없는 진실을 듣게 되고, 김치냉장고에 바둑알을 입에 문채 죽어있는 진짜 김영탁을 발견하게 됩니다.

타이밍 좋게 외부인들과 내통을 했던 주민이 밖에 있던 사람들을 이끌고 아파트 공성전에 돌입하고, 세범은 자신의 진실을 알리고 다녔던 문혜원을 화장실 처리 장소로 쓰는 바닥 아래로 던져 버립니다.

김영탁인 것처럼 행세한 택시기사 모세범 왕좌를 흔들었던 방아쇠가 된 '도균(김도윤)'의 투신과 온정 하나로 외부인을 숨기고 있던 주민들 덕분에 주차장은 아수라장이 되고, 방범대 귀가 때 바깥 생존자들의 테러로 아들을 잃은 금애 역시 세범을 질책하게 됩니다.

 

902호는 원래 자신의 집이고 본인이 김영탁이라 외치는 세범 앞에 물밀듯이 밀고 들어오는 외부인들은 부탄가스 폭탄을

던지고, 모세범이 그걸 다시 반대쪽으로 던지려는데 머리 위에서 폭발하고 맙니다.

902호로 피떡이 된 몸을 이끌고 돌아온 모세범은 투자 사기로 이혼을 당한 가족사진을 보며 죽게 되고, 다른 생존자인 민성과 명화는 밖으로 나가 생존하는 듯 보였으나 부상을 입은 민성이 죽게 됩니다.

민성의 죽음으로 홀로 살아남은 명화는 또 다른 생존 캠프에 초대되고 홀로 따뜻한 온정을 받으며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결말을 맞게 됩니다.

 

 

 

2. 출연진

김영탁/모세범 역 (이병헌)

황궁아파트 903호 주민. 주민 대표로 앞장서서 황궁아파트에 접근하는 외부인을 내보냅니다.

 

민성역 (박서준)

황궁아파트 602호 주민. 평생 안정적인 삶을 꿈꿔온 공무원이며 아내 명화와는 대학생 시절 소개팅으로 만났습니다.

황궁아파트가 신혼집이며 어렵게 마련한 신혼집에서 아내와 행복한 삶을 꿈꾸는 애처가입니다. 

 

명화역 (박보영)

민성의 아내로 따뜻한 마음씨를 가진 채 주변인들을 보살펴 줍니다.

 

 

 

3. 재난영화로써의 상징적 의미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전통적인 재난 서술의 경계를 뛰어넘어 관객들에게 혼돈 속에서도 인간의 회복력에 대한 시사점 있는 탐구를 선사합니다. 영화

의 중심에는 주민들의 피난처이자 감옥 역할을 하는 거대한 대도시를 통해 묘사된 도시 공간에 대한 상징적인 탐구가 있습니다. 우뚝 솟은 고층 건물과 미로 같은 거리는 인간의 야망과 진보의 상징이 되며, 자연의 분노의 원초적인 힘과 병치됩니다. 재난의 무게로 도시 풍경이 무너지면서 인간 문명의 취약성과 도시 환경 내에서 우리가 구축하는 통제의 환상이 드러납니다.

 

이 콘크리트 정글을 통과하는 주인공의 여정은 개인주의가 공동체의 생존과 종종 충돌하는 현대 생활의 복잡성을 탐색하려는 인류의 투쟁을 반영합니다. 황폐하고 황량한 장면을 통해 영화는 관객에게 확인되지 않은 도시화의 결과와 인간과

자연 세계의 단절에 맞서도록 도전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우리 사회 구조의 지속 불가능한 본질과 환경과의 재연결에 대한 긴급한 필요성에 대한 냉정한 성찰을 제공합니다.

 

파괴의 혼란 속에서도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희망과 회복력의 강력한 상징으로 피난처와 안식처를 제시합니다.

버려진 건물의 임시 텐트부터 도시 기초를 깎아 만든 지하 벙커까지, 영화는 생존을 위한 본능적인 욕구와 개인이 사랑하는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간을 탐구합니다. 이러한 건축 공간은 물리적인 피난처일 뿐만 아니라 역경에 맞서는 인간의 독창성과 적응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역할도 합니다.

 

피난처의 선택은 등장인물의 가치, 두려움, 욕망을 반영하는 중심 모티브가 됩니다. 각 구조는 고급 고층 건물의 안전에 대한 환상이든 임시 커뮤니티에서 발견되는 연대든 유토피아에 대한 다양한 비전을 구현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표현을 통해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시청자에게 언제든지 재난이 닥칠 수 있는 세상에서 보안에 대한 자신의 인식과 집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질문하도록 도전합니다. 궁극적으로 영화는 인간 정신의 회복력을 찬미하며 거창한

구조가 아니라 위기의 순간에 개인들 사이에 형성되는 유대에서 위안을 찾습니다.

 

내러티브가 전개됨에 따라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트라우마와 집단 기억의 깊이를 파헤쳐 현재에 대한 캐릭터의 인식을 형성하는 상호 연결된 역사의 태피스트리를 엮습니다. 과거 트라우마에 대한 회상은 주인공을 괴롭혀 임박한 파멸의 전조이자 인간 존재의 취약성을 상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영화는 파편화된 기억을 통해 재난의 순환적 성격과 트라우마가

세대를 거쳐 집단의식에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기는 방식을 탐구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도시 자체는 수년에 걸쳐 주민들의 승리와 비극을 증언하는 추억의 저장소가 됩니다. 무너져가는 기념물부터 과거의 숨겨진 유물까지, 각 건축 요소는 역경에 맞서는 회복력과 저항에 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캐릭터들은 도시의 폐허 속에서 자신의 악마와 맞서면서 과거의 유령과 미래 세대에게 남겨줄 유산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처럼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재난 장르의 한계를 뛰어넘어 기억의 지속적인 힘과 상상할 수 없는 상실에 맞서는 인간 정신의 회복력에 대한 심오한 성찰을 선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