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영화의 광대한 영역에서 일부 영화는 매혹적인 영상뿐만 아니라 영혼을 울리는 음향 태피스트리를 엮어
스크린을 초월하여 우리의 기억에 각인됩니다.
그러한 영화적 보석 중 하나는 영상과 음악의 상호 작용이 몰입형 경험을 만들어내는 <스즈메의 문단속>입니다.
열렬한 음악 애호가로서 <스즈메의 문단속>에서 보여지는 매혹적인 사운드스케이프를 탐구하는 것은 매우 즐겁고 행복한 여행입니다.
일본 영화의 음향적 풍경을 통한 조화로운 여정을 선보여주고 있는 <스즈메의 문단속>.
이 영화를 통해 청각적 탁월함의 영역으로 끌어올리는 음악적 뉘앙스를 분석하고 감상해보고자 합니다.
1. 스즈메의 문단속 OST 전통과 현대의 조화
<스즈메의 문단속> 영화의 음악적 매력의 중심에는 전통적인 일본 멜로디와 현대적인 요소의 완벽한 융합이 있습니다.
영화의 사운드 트랙은 고대 음악과 현대 오케스트레이션을 혼합하여 시간을 능숙하게 탐색합니다.
전통 샤미센의 우울한 선율로 장식된 오프닝 크레딧은 일본의 문화유산을 탐구하는 무대를 마련했습니다.
그러나 내러티브가 전개됨에 따라 음악도 발전하여 일렉트로닉 비트와 심포닉 편곡을 통합합니다.
이 조화로운 편곡은 영화의 주제적 전통과 현대성의 이중성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시간적 경계를 초월하는 매혹적인 청각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2. 음악적 모티브의 정서적 공명
일본영화 <스즈메의 문단속>에서 사용된 음악은 단순한 배경음악이 아닙니다.
그것은 영화 주인공의 감정과 복잡함을 반영하는 그 자체의 캐릭터입니다. 사운드트랙 전반에 걸쳐 반복되는 모티프는
감정의 닻 역할을 하며 청중을 진화하는 내러티브에 기반을 둡니다. 부드러운 순간을 동반하는 경쾌한 피아노 음부터
중요한 장면의 현악기의 크레센도에 이르기까지 각 음악적 선택은 의도적인 느낌을 주며 스토리텔링의 감정적 영향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음악 애호가로서 모든 음표가 영화의 감정적 공명에 기여하는 영상과 음악의 공생 관계를 목격하는 것은 신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3. 영화 같은 사운드스케이프: 감각을 위한 교향곡
<스즈메의 문단속>의 음악은 전통적인 영화음악을 넘어 다양한 감각을 불러일으키는 영화적 교향곡으로 변모합니다.
사운드 디자인을 신중하게 사용하면 나뭇잎이 바스락거리는 소리, 새의 지저귀는 소리, 빗방울 소리 등이
몰입감 넘치는 경험에 기여하는 음향적 풍경이 만들어집니다.
음악 애호가로서 이러한 세심한 배려는 귀를 즐겁게 해 줍니다.. 악보와 사운드의 통합은 복잡성을 더해 청중이
듣는 것뿐만 아니라 청각적 여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는 청각, 시각을 비롯하여 우리 몸의 전체적인 감각 경험을 제공하려는 영화음악감독을 비롯한 영화를 만든 사람들의 노력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스즈메의 문단속>은 영화에서 음악의 힘을 보여주는 증거로서 단순한 반주 역할을 넘어 스토리텔링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음악 애호가로서 전통과 현대를 조화시키고, 모티브를 통해 깊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감각에 맞는 교향곡을 만들어내는 이 영화의 능력은 음향 예술성에 대한 즐거운 탐구입니다.
<스즈메의 문단속>은 화면에만 펼쳐지는 영화가 아닙니다.
영화의 음악, 그것은 마음에 울려 퍼지고 영혼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깁니다.
그런 의미에서 <스즈메의 문단속>은 음악의 영역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힘을 일깨워주는 걸작입니다.
- 스즈메의 문단속 줄거리
큐슈 미야자키에 살고 있는 여고생 '이와토 스즈메(하라 나노카)'는 어릴 때 폐허에서 사라진 엄마를 찾아 떠돌던 기억이 있습니다. 현재는 미혼의 이모 '이와토 타마키(후카츠 에리)'와 단 둘이 살며 어머니처럼 간호사를 지망하는 하는데 주인공은 자전거를 타고 등교를 하던 중에 마주친 꽃 미모의 남자 '무나카타 소타(마츠무라 호쿠토)'에게 한눈에 반해버립니다.
근처에 폐허가 없냐고 묻는 남성. 스즈메는 순순히 산속에 있는 온천 거리를 알려줍니다.
학교 인근에서 남자가 계속 떠올라 자전거를 돌려 자신이 알려준 위치에 도착한 소녀는 소타를 찾지만 아무리 불러도 나오지 않고, 폐허 속에서 홀로 서있는 낡은 문을 발견하게 됩니다.
얼떨결에 문을 열어본 스즈메는 어릴 때 기억에 있는 곳이 문 너머로 펼쳐져 있는 걸 발견하고, 문을 통과해 보지만 폐허 속의 같은 자리만 맴돌 뿐이었습니다.
근처에 있던 작은 석상 같은 걸 주워서 만지니, 이내 복슬복슬한 걸로 변하고 스즈메는 놀라서 떨어뜨리는데 그 녀석은 도망가고 없습니다.
별 이상한 일도 다 있다며 등교를 마치고 창밖을 보자, 이번엔 온천 근처에서 붉은 무언가가 꾸물거리며 나오고 있는 게 보입니다.
다시 폐허로 가보니, 아침에 만난 소타가 붉은 것들이 뿜어져 나오는 낡은 문을 닫고 있는 걸 발견합니다. 둘은 힘을 합쳐 문을 닫는 데 성공하고 스즈메는 다친 소타를 집에 데려와 치료해 줍니다..
갑자기 창 밖에서 아까 스즈메가 만졌던 석상이 고양이로 변해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고양이인 줄 알았던 스즈메는 고양이에게 멸치를 건네주는데, 이 고양이가
"스즈메는 상냥해"라며 대답을 합니다.
하지만 소타를 보고는 "넌 방해돼" 라며 방 안에 있던 수제 유아용 의자로 만들어버리고는 고양이는 도망칩니다.
이 고양이는 '다이진(야마네 안)'으로, 일본 열도에 깃든 '미미즈(붉은 그것)'를 억누르는 힘을 지닌 카나메이시의 본체 중에 하나였습니다.
세 발 의자가 된 소타는 다이진을 쫓고, 스즈메 역시 둘을 쫓기 시작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이모에겐 친구네 집에서 잔다는 핑계로 배를 타고 섬을 건너, 큐슈에서 부터 고베, 도쿄를 일주하는 여행을 하게 됩니다.
스즈메는 시코쿠 지방 에히메 현에서 만난 '아마베 치카(하나세 코토네)'를 만나고, 간사이 지역 효고 현 고베에 사는 '니노미야 루미(이토 사이리)'를 만나며 의자가 된 소타와 함께 문을 닫는 미션을 계속 수행하게 됩니다. 남자 주인공인 무나카타 소타는 대대로 일본을 위협하는 존재들이 빠져나오지 못하도록 문을 닫는 일(토지시)을 해왔고, 스즈메는 그의 할아버지까지 찾아가며 사건의 내막을 알아차리게 됩니다.
소타의 집에서 만난 '세리자와 토모야(카미키 류노스케)'의 차를 얻어 타고 도쿄로 향하는 주인공들. 어느새 조카인 스즈메의 행적을 쫓으며 따라잡은 이모도 마지막 여행에 함께합니다.
최종미션을 달성하기 직전, 다이진처럼 장난스럽게 이모의 본심을 끌어내 조카에게 상처를 입힌 '사다이진'까지 합류하게 되면서 도쿄의 대지진을 막으러 출발합니다.
그 와중에 다이진이 자신 대신 요석으로 만들어버린 무나타카 소타를 뽑아버린 스즈메는, 자신이 남자 대신 요석이 될 거라 울부짖고 그녀의 희생정신 덕분에 사람으로 돌아오게 된 남자 주인공인 소타는 스즈메와 함께 도쿄 대지진을 막아내는 데 성공합니다.
다시 열려있는 폐허 속에서 어릴 적의 자신을 마주하게 되는 주인공 스즈메.
사실 어렸을 때 봤던 엄마 같은 사람은 문을 통과한 미래의 자신이었음을 깨닫게 되면서 영화 스즈메의 문단속은 결말을 맞게 된다.
사건이 모두 일단락된 뒤, 스즈메 덕분에 인간의 몸을 되찾은 소타와 다시 재회하면서 끝이 납니다.